어른이 된다는 것은 평범함의 소중함을 아는 것이다

정치 / 오도현 / 2019-09-24 00:22:42
<평범 예찬> 저자 정담아



책 소개


[평범 예찬]은 정담아 작가의 에세이다.


작가는 말한다. 어른이 된다는 건 평범함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는 것이라고.


[평범 예찬]은 이러한 깨달음을 온몸으로 겪어낸 시간의 일상이다.


젊음을 말하기엔 좀 늦었고, 성숙을 말하기엔 아직 설익은 시기, 남들보다 조금 뒤처진 생애 주기 안에서 때론 종종 거리고, 때론 절망과 슬픔에 푹 빠져 허우적거렸던 일상과 아주 가끔은 온갖 변명을 끌어모아 스스로를 위로했던, 한숨처럼 툭툭 내뱉었던 이야기들이다.


"많은 수의 청년들이 실업과 비정규직이라는 불안정 속을 걸어가는 현실에서 안정한 소속을 꿈꾸는, 혹은 내가 속한 불안에 유유히 몸을 맡기고자 소망을 품는 있는 전, 아직도 특별한 꿈을 꾸는 걸까요?"


여전히 아이와 어른 사이를 방황하는 한다는 작가가 건네는 [평범 예찬]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위로와 응원이 되어 줄 것이다.






[출처: 책방 연희]





저자 소개


저자: 정담아


비오는 날의 냄새와 소리,


찬 공기 속 살갗에 닿는 이불의 포근함,


까만 밤에 빛나는 별,


일상에서 마주하는 작은 풍경,


타인이 부르는 내 이름,


함께 꾸는 꿈,


연민을 담은 눈동자,


다정한 목소리,


불의를 향해 불끈 쥔 주먹,


그리고 사람.


그들과 나누는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목차


[경험이라 쓰고, 방황이라 읽는 날들]


개나리의 속사정 / 동병상련의 아픔 / 어느 타조의 고백 / 미적지근한 열망 / 박쥐의 마음 / 엄친딸의 위엄 / 비틀대는 삶 / 비합리적 선택에 대한 응원 / 속도와 방향성 / 애매한 나이가 그리운 나이 / 친구의 결혼식 / 서글픈 추석 / 제습제가 된 기분이야 / 배신 / 책장 정리


[평범을 향한 몸부림]


평범 예찬 / "도대체 몇 살이세요?" / 보내지 못한 메시지 / 알몽 / '혹시나'와 '역시나' 사이 / 여주인공 놀이 / "요즘 뭐해?" / "미안, 재미없지?" / 공포의 가족 모임 / 미처 하지 못한 말 / 엄마의 친목회 / 어버이날의 감상 / "부모님은 뭐하세요?" / 오늘의 운세 / 마음맞이 대청소 / 바로, 지금



[겨우 안착한 평범?!]


"유명하면 돼요." / 노동의 대가는 설움 / 내가 싸움닭이 되어가는 이유 / 불편한 호의 / 돌려주고픈 빅엿 / 소모품의 바람 / 나의 소망 / 술 권하는 사회 / 긴 연휴가 남긴 상념


[그리고,]


고마워 / 작은 위안 / 타인보다 민감한 / 참 힘든 인생 / 낯선 인사 / "우리 딸 사랑해." / 나의 든든한 후원자에게 / 추억의 힘 / 두 친구 / 익숙한 투박함 / 행복이란 뭘까? / 동료라는 존재


본문




"널 만나면 힐링이 되는 기분이야."



이 말을 듣는 순간 문득, 제습제가 된 기분이 들었다. 주변의 습기를 쏙 빨아들이면서 정작 자신은 딱딱하게 굳거나 소멸해가는. 사실 비슷한 말을 여러 사람들에게 들은 적이 있다.




네 팔자가 제일 편해 보인다는 어이없는 말부터 항상 웃는 얼굴이라 나까지 기분이 좋아진다는 약간은 상투적인 말, 네가 입을 열면 빵빵 터진다, 너무 웃긴다는 팬심성 발언, 그런 자신감은 대체 어디서 나오느냐는 의문형 멘트, 힘들 법도 한데 늘 씩씩하고 밝아서 나까지 행복하게 만들어서 자꾸 만나고 싶다며 발언자마저 오글거림을 인정한 말까지.




나로 인해 힐링이 되고, 기분이 좋아지고, 웃음이 터지고, 행복해진다는 사람들 앞에서 나는 생각했다. 나의 습기는 어디로 가서 빼야 할까. 일부러 연기를 한 건 아니었기에 그 모습 역시 나의 일부였지만 분명 다른 내 모습도 있으니까. 아니면 발길이 지난 자리마다 쓰레기만 남는 기분이 드는 내게 존재의 가치를 부여해줬으니 감사하는 게 맞는 걸까.




서글픔이 서린 고마움 앞에서 나는, 주변의 눈물을 먹어버렸지만 정작 내가 가장 원했던 옷의 습기는 흡수하지 못하는, 고장 난 제습제가 된 기분이었다.




- 제습제가 된 기분이야, 62페이지 중에서 -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