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연염색박물관, 공립박물관 평가 4회 연속 인증

문화·예술 / 최연돈 기자 / 2026-01-28 17:17:12
문체부 평가인증 우수기관 선정…전통 염색 전문성·운영 역량 재확인
2017년 이후 네 번째 성과, 지역 문화관광 거점 역할 강화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에서 4회 연속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전통 염색 문화 전문 박물관으로서의 운영 역량과 공공성이 다시 한번 공식 인정받았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등록 후 3년이 지난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을 대상으로 소장품 관리, 전시·교육 프로그램, 관람객 서비스, 시설 운영 등 박물관 운영 전반을 평가해 2년마다 우수 기관을 선정하는 제도다.

 

▲한국천연염색박물관 전경./사진=나주시 제공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은 이번 평가에서 전통 염색 문화 분야의 전문성과 체계적인 운영 성과를 인정받으며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운영 체계를 갖춘 공립박물관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이번 인증으로 박물관은 도내 대표 공립박물관으로서 경쟁력을 재확인했으며,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와 공공 문화서비스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병태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이사장은 “2017년 이후 4회 연속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선정은 ‘2026 나주 방문의 해’를 앞두고 관광 경쟁력을 높이는 의미 있는 성과”라며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이 나주시를 대표하는 문화·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영 내실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