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AI 전자칠판 신제품 공개…교육 현장에 '스마트 학습' 도입

전자·IT / 최연돈 기자 / 2025-06-17 15:32:55
영상 요약부터 실시간 번역까지…에듀테크 시장 선도 의지
▲LG 전자칠판 신제품(모델명: TR3DQ)은 수업에 사용되는 영상 자료의 요약을 제공하는 ‘AI 요약(Video Summary)’ 기능으로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다./사진=LG전자 제공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LG전자가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차세대 전자칠판 신제품(모델명: TR3DQ)을 내달 출시하며 교육 현장에 새로운 학습 환경을 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영상 자료 요약, 실시간 번역, 수식 계산 등 다양한 AI 기반 기능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의 수업 효율을 높이고, 에듀테크 시장에서의 리더십 강화에 나선다.

 

이번 신제품은 ▲AI 영상 요약(Video Summary), ▲실시간 번역 자막(Live Subtitle/Translation), ▲손 글씨 수식 인식 및 계산(Calculator Pro) 등 AI 기술을 적극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대형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질문에 답해주는 'AI 챗봇(Ask LG)', 주제 연관도를 시각화하는 'AI 마인드맵', 이미지·텍스트 연계 검색 기능인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등도 탑재돼 다양한 학습 활동을 지원한다.

 

교사들은 태블릿 PC 등 외부 기기를 전자칠판과 무선으로 연동해 교실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자료 공유도 손쉽다. 수업 중 웹에서 찾은 이미지나 영상을 터치 한 번으로 필기 노트에 추가할 수 있고, 수업 종료 후에는 클릭 한 번으로 자료를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다.

 

LG 크리에이트보드 쉐어(CreateBoard Share) 기능을 통해 최대 9개의 외부 기기 화면을 동시에 띄울 수 있어 학생 참여형 수업도 가능하다. 직관적 UI로 구성된 필기 도구 'CreateBoard Lab'도 탑재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LG 전자칠판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기반 EDLA(Enterprise Device Licensing Agreement) 인증을 획득해 다양한 교육용 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바로 설치·활용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원격 관리 솔루션 'LG 커넥티드 케어'를 통해 보안 위협이나 시스템 이상 징후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다.

 

LG전자는 이 외에도 가성비를 높인 보급형 모델(TR3BQ)과 21:9 화면비의 105형 초대형 전자칠판(TR5WP)도 함께 출시해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신제품은 오는 29일부터 미국 샌안토니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교육 기술 박람회 ‘ISTE 2025’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백기문 LG전자 ID사업부 전무는 “LG 전자칠판은 강력한 AI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혁신 솔루션”이라며 “에듀테크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