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지 않은 연륜에도 '가장맛있는족발'이 가장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된 이유

기획·연재 / 소민영 기자 / 2025-03-13 09:00:19
최종완 대표 “기본에 충실한 가장맛있는족발, 한결같은 맛이 성공 비결”
고객, 점주와 깊은 소통으로 브랜드 성장 이뤄
2024 대한민국 K브랜드 한식(족발·보쌈) 부문 1위 영예
▲가장맛있는족발 매장 전경/사진=가장맛있는족발 제공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가장맛있는족발’을 줄이면 ‘가족’이 됩니다. 이 한 단어에서 따뜻한 정이 떠오르듯이 저는 이 브랜드를 통해 사람들이 맛있는 족발을 먹으며 따뜻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길 바랍니다.”


단순히 맛있는 족발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복한 시간’을 선물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가게 운영을 하고 있다는 ‘가장맛있는족발’ 최종완 대표.

신선한 식재료, 사람들에게 전해주는 맛있는 맛, 고객과 점주들과의 소통으로 ‘건강함’을 강조하고 있는 ‘가장맛있는족발’ 최종완 대표를 만났다.

최근 소비자들은 맛과 건강, 트렌드까지 고려하는 똑똑한 소비를 하고 있다. ‘건강한 미식(美食)’이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건강한 맛과 건강한 가게 운영을 모토로 하고 있는 ‘가장맛있는족발’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사람들에게 특별한 족발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최종완 대표는 족발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를 전했다. 그는 ‘족발 본연의 맛을 유지하면서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그 결과 가장맛있는족발을 탄생시켰다고 말한다.

가장맛있는족발은 오랜 시간 다져온 비법 소스와 품질 좋은 생족, 세심한 불조절과 삶는 방법을 통해 최고의 족발을 매일같이 선보이고 있다.

가장맛있는족발의 대표 메뉴인 ‘반반족발’(매운 족발과 일반 족발의 조화)은 전국 각지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매장에서 직접 족발을 삶아 신선한 맛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가장맛있는족발 인기 메뉴 반반족발/사진=가장맛있는족발 제공


“족발은 웰빙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는 맛뿐만 아니라, 건강을 고려한 조리법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 대표는 음식의 건강함은 물론 브랜드의 건강함도 강조했다.

“브랜드의 건강함은 신체적인 건강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가장맛있는족발은 소비자에게 신뢰받고, 점주들과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맛있는족발은 지난 2012년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해 13년간 이어온 브랜드로 그렇게 길지 않은 연륜에도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품질 좋은 생족을 사용해 매장에서 직접 삶아 따뜻하고 맛있는 족발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안정적인 물류 공급과 균일한 품질 유지가 브랜드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다이어트를 원하신다면, 지방이 적은 뒷발을 추천합니다. 쌈채소와 함께 먹으면 포만감도 높이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라며 건강하게 먹는 팁도 전했다.

배달 시장이 확대되면서 가장맛있는족발은 배달 품질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고객들이 배달을 통해 족발을 주문할 때 매장에서 먹는 것과 동일한 품질을 경험할 수 있도록 사이드 반찬인 보쌈김치, 백김치, 겉절이를 넉넉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족발뿐만 아니라 함께 곁들여 먹는 음식까지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 대표는 가장맛있는족발을 찾는 고객뿐만 아니라 전국 가맹점주들과의 소통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점주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가 가장맛있는족발의 성장 원동력입니다.”

그는 직접 현장에 나가 점주들과 소통하며, 지역별 슈퍼바이저들과 협력해 매장 운영에 필요한 의견들을 반영하고 있다. 매 분기별, 연도별로 우수가맹점에 포상식을 진행해 상패와 소정의 상금을 전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점주들의 사기를 높이고, 매장 운영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장맛있는족발은 전국에 381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그중 일부 매장은 주요 도시 중심으로 집중돼 있어 족발 시장을 이끌 수 있는 실력을 겸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는 기본에 충실한 브랜드가 더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맛있는족발은 족발 본연의 맛을 유지하며 고객들에게 한결같은 맛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브랜드 운영의 핵심은 ‘기본에 충실한 족발’로 재료부터 기본을 탄탄하게 해 만들어낸 맛있고 건강한 족발을 제공하는 것이 이 브랜드의 철학이다.

최 대표의 탄탄한 브랜드 철학이 기반이 되는 덕분에, 가장맛있는족발이 2024 대한민국 K브랜드 한식(족발·보쌈) 부문 1위라는 영예를 안았다는 평가다.

“오랜 시간 꾸준히 가장맛있는족발을 운영해 오면서 고객님들이 족발의 맛과 진정성을 알아주신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점주님들과 본사 임직원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소통을 강화하고 품질을 유지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더욱 키워 나가겠습니다.”

최 대표는 2024 브랜드대상 수상에 대해 ‘한결같은 운영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설명했다.

가장맛있는족발은 단순히 맛있는 족발을 파는 브랜드를 넘어 손님들이 가족, 친구, 동료와 함께 따뜻하고 건강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를 원한다. ‘기본에 충실한’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최 대표의 탄탄한 운영 철학과 점주들과의 상생 노력이 시너지를 이뤄 많은 고객들이 족발집 하면 가장 가보고 싶은 브랜드로 지속 사랑을 받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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