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 국민카드 미성년자 체크카드 발급용 ‘대법원 증명서 열람 API’ 제공

금융·증권 / 황동현 기자 / 2024-09-24 13:42:15
부모가 비대면으로 KB Pay 가입, 체크카드 발급 가능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법정대리인 동의 절차 구현

[소셜밸류=황동현 기자]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이 KB국민카드에 미성년자 체크카드 비대면 발급을 위한 ‘대법원 증명서 열람 API’를 제공했다. 이로써 부모가 비대면으로 간편한 KB Pay 가입과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해졌다.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으로 법정대리인 동의 절차도 구현했다.


쿠콘(대표 김종현)은 KB국민카드의 간편결제 서비스 ‘KB Pay’에 미성년자 비대면 회원가입 및 체크카드 발급을 지원하는 ‘대법원 증명서 열람 API’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쿠콘이 ‘KB Pay’에 ‘대법원 증명서 열람 API’를 제공해 KB국민카드 서비스 편의성을 향상시킨다/이미지=쿠콘 제공

이번 API 도입을 통해 KB국민카드는 부모가 만 12~13세 미성년 자녀의 KB Pay 앱 가입과 만 12~17세 미만 미성년자의 체크카드를 모바일로 발급 신청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기존에는 법정대리인인 부모가 미성년 자녀의 체크카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서류 발급과 영업점 방문 등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했다. 그러나 이번 비대면 법정대리인 동의 서비스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필수 서류를 자동 제출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한 가입과 카드 발급이 가능해졌다.

KB국민카드가 운영하는 KB Pay는 쉽고 하나의 앱으로 국내외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온·오프라인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다. KB국민카드는 쿠콘 API 도입으로 미성년자 고객층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로써 미성년자 고객은 보다 쉽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고, 기업은 고객 편의성 제고와 앱 경쟁력도 강화하게 됐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금융 서비스 이용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만큼, 쿠콘은 금융사들이 미성년자 고객을 보다 쉽게 유치할 수 있도록 다양한 API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사가 미래 잠재 고객인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카드 외에도 △롯데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등 다수의 카드사가 자사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쿠콘 API를 도입해 활용 중이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쿠콘, 기업은행과 BaaS 플랫폼 공동 구축···시장 선점 나서2023.07.12
    쿠콘, 한화투자증권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개설에 API 제공2024.04.18
    KB국민카드, 10월까지 스타샵 릴레이 이벤트 진행2024.08.02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