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올해 ‘성인 교육·취업 시장서 가장 주목받은 이슈’ 공개

교육 / 한시은 기자 / 2024-12-10 10:17:40
올해 성인교육 및 취업 이슈
‘기술자격증 열풍’과 ‘쉬었음 청년’이 주목
증가하는 고령층 참여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자사 수강생 44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올해 성인교육과 취업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은 이슈를 10일 발표했다.


전체 응답자의 48.1%가 선택한 올해의 가장 뜨거운 성인교육 이슈는 ‘기술자격증에 도전하는 직장인 지난해 100만 명’이다. 이는 퇴직 이후 제2의 경력을 준비하거나 재취업을 목표로 기술 자격증 취득에 나서는 직장인들이 급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다. 

 

▲에듀윌에서 발표한 ‘성인 교육·취업 시장서 가장 주목받은 이슈’/사진=에듀윌 제공

 

2위는 19.9%를 기록한 ‘우천시, 사흘 등 성인 문해력 심각’이 차지했다. 최근 성인 문해력 부족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며 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성인 1만 명 디지털 교육 이용권 지원’(11.9%) ▲‘변리사·회계사 등 공직 경력자 과목 면제 폐지’(11.4%) ▲‘7급 이상 지방공무원 응시연령 18세로 하향’(7.6%)’이 주요 이슈로 선정됐다.

취업 분야에서는 세대 간의 상반된 흐름이 주목받았다. 가장 큰 이슈로는 응답자의 35.6%가 선택한 ‘일도, 취업 준비도 하지 않는 쉬었음 청년 8만2000명’이 꼽혔다. 청년층의 장기 취업 공백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화두로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고령층 취업 및 창업자 비중 사상 최대’는 31.8%로 2위다. 고령층의 경제활동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에 관심이 높았다. 이러한 대조적인 변화는 취업 시장에서 세대 간의 새로운 과제를 시사한다.

이외 3위는 ‘취업 1년 이내 퇴사자, 10명 중 6명’(19.9%)으로 나타났고, ▲‘청년 87%, 임금·복지가 좋다면 중소기업도 선호’(6.3%) ▲‘청년층 취업 지원 예산 16% 증액’(6.0%)이 각각 4위와 5위에 올랐다.

에듀윌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는 성인교육 및 취업 시장의 변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중요한 자료”라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전 세대가 성공적인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자격증 교육 과정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