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홈 리모델링 '대리점 성장 전략' 발표..."'시공 품질·온라인' 강화"

유통·생활경제 / 이호영 기자 / 2022-09-06 09:57:50
▲김진태 대표가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 홈 리모델링 대리점 성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샘 제공.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한샘(대표 김진태)은 지난 2일 상암 사옥에서 홈 리모델링 대리점주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 번째 '비즈니스 컨퍼런스'를 열고 적극적인 투자와 신사업 전략으로 대리점을 지원하는 '성장 전략'을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 전국 900여개 모든 대리점이 참여했다.

한샘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홈 리모델링 시장 변화와 고객 니즈를 반영해 ▲리모델링 신상품 개발 ▲시공 품질 강화 ▲디지털 전환 ▲O2O 채널 확대 ▲광고·마케팅 등 대리점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방면의 전략을 제시했다.

한샘이 대리점에 새로운 리모델링 상품과 고객 접점 확대, 차별화한 시공 서비스 등을 지원하면 대리점은 이를 영업에 적극 활용, 매출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고객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적극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최근 이사를 가지 않고 살고 있는 집을 고치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간편하게 리모델링할 수 있는 '공간 패키지' 신상품을 출시한다.

올해 4분기엔 거실·욕실·침실·서재 등 고객이 바꾸고 싶은 공간만 선택해 바꾸는 부분 공사 상품을 대거 선보인다. 이와 함께 짐 보관 서비스와 숙박 제공 등 살면서 리모델링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대리점이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한샘은 전문 건설업 면허를 보유한 시공 물류 전문 자회사 '한샘 서비스'를 통해 '책임 시공'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양품(良品)의 고객 인도'를 목표로 '숙련된 시공 인력 지원', '공사 실명제' 도입 등 시공 품질 강화를 위한 지원책을 내놨다.

한샘이 숙련된 시공 인력과 현장 관리자 '패키지 매니저(PM)' 등 시공 인력을 투입, 리모델링 전 공정을 직접 시공하고 대리점은 고객 상담·설계 등 영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또 한샘 책임 시공 체계 강화를 위해 '공사 실명제'를 도입한다. 국가 공인 자격을 보유한 전문성 있는 PM이 실측·견적, 공정 관리, 시공 감리, AS까지 책임지는 등 품질 관리를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해나갈 예정이다.

또 내년 1분기에 한샘몰과 한샘닷컴을 결합한 통합 플랫폼을 선보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계획을 밝혔다. 고객이 온라인에서 리모델링 정보를 쉽게 찾고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공사 견적을 확인, 공사 과정을 고객과 투명하게 공유하는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대리점들이 온라인 영업에 관심이 많지만 투자나 진입이 쉽지 않은 현실을 고려, 대리점들 온라인 유통 채널 확대와 역량 강화에도 힘을 쏟는다. 온라인 고객과 오프라인 대리점을 연결하는 '온라인 투 오프라인(O2O)' 채널에 투자를 확대한다. '오늘의집'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 전략적 제휴도 늘리고 라이브 방송·홈쇼핑 편성 횟수를 확대, 다양한 채널을 통한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 대리점은 한샘의 여러 O2O 채널을 활용, 더 많은 리모델링 공사 고객을 확보하고 상담·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내달(10월)부터는 한샘 리하우스 브랜드 광고를 진행한다. 고객 경험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홈 리모델링 전 과정에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메시지를 전달해나갈 예정이다.

'SNS 아카데미'를 통해 크리에이터 역량을 갖춘 대리점 육성을 돕는다. 한샘은 SNS 교육 과정을 신설, 대리점이 인테리어 팁 소개, 시공 사례 등 영상과 사진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도록 지원한다. 해당 아카데미는 동영상 촬영부터 제작, 편집, 채널 관리까지 대리점주가 크리에이터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우수 대리점을 위한 멤버십 서비스 '한샘 아너스 클럽'도 선보인다. 매출 성과뿐 아니라 높은 고객 만족도, 투명한 경영 등을 종합해 우수 대리점을 선정하고 감사의 의미를 담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해외 유명 디자인 박람회 연수 기회와 리조트 숙박권, 종합 건강 검진, 우수 대리점 현판 제공 등 우수 대리점 역량 강화와 재충전을 위한 약 20개의 폭 넓은 혜택을 마련했다.

발표 세션 후 오픈 토크에서는 김진태 대표가 시장 대응 전략과 시공 혁신, 매장 전시 개선 등 대리점주들 궁금증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진태 한샘 대표는 "이번 컨퍼런스는 대리점 사장님을 초청해 한샘의 전략을 발표하는 첫 번째 자리"라며 "한샘과 대리점 동반 성장을 위한 진정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샘과 대리점은 공동 운명체로서 산을 옮기는 마음으로 차별화한 고객 경험을 위한 원칙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제품과 서비스, 시공 품질 혁신 등 대리점 지원을 아끼지 않고 미래 시장에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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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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