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이마트 제공.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이마트(대표 강희석)는 2023년 설(1월 22일) 선물세트 사전 예약을 내달(12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선물세트 사전 예약은 올 추석 전체 판매액 절반에 육박하는 등 대세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전통적인 명절 선물에 더해 일상적 수요가 큰 상품을 늘렸다. 특가에 살 수 있는 공동구매 상품군도 확대했다.
이마트는 "고물가·고금리가 여전한 가운데 설날을 맞이하는 만큼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선물 비용 부담은 줄이고 실용성은 높였다"고 했다.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은 행사카드로 구입하면 최대 40% 할인과 다양한 혜택으로 이용 고객이 점차 늘고 있다. 최근 명절을 보면 선물세트 구매액 중 사전 예약 비중은 지난해 추석 33%에서 올해 설 44%로 확대됐다. 추석에는 49%까지 올랐다. 이제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선물세트 구매 수단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2023년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 기간은 다음달 1일부터 내년 1월 11일까지다. 행사 기간은 42일로 역대 최장 기간이었던 2022년 추석과 같다.
이마트는 고객 혜택 증대를 위한 전략 중 하나로 2023년 설 사전 예약에서 공동 펀딩 구매를 진행한다. 공동 펀딩 구매는 상품당 참여 인원이 모이면 특가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올해 추석에 처음 도입했다.
당시 건강기능식품 3개 상품 모두 조기 완판됐다. 이번엔 상품을 달리해 'HY 케어온 관절케어 프리미엄골드(80㎖·30포)' '휴럼 품격 다른 산삼배양근(20㎖·24병)' '정관장 뉴트리팩(600mg·120캡슐)'을 공동구매 방식으로 판매한다.
여기에 올리브 오일 선물세트 2종류를 추가했다. '오로바일렌 바이오 피쿠알 유기농 올리브오일(500㎖·4개들이)', '오로 마그나수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500㎖·4개들이)'을 공동 펀딩이 이뤄질 경우 시중가 대비 약 50% 할인가에 살 수 있다.
펀딩 상품 구매 방법은 이마트앱에서 공동구매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해 상품 및 구매 수량(1인당 3개 한정)과 구매 점포를 선택하면 된다. 상품별로 1000명이 모이면 공동 구매가가 적용된다. 펀딩 신청 기간은 다음달 22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다. 상품 구매 기간은 내년 1월 9~21일이다.
이번 설 선물세트에서 눈에 띄는 건 실용적인 상품들이다. 과일 선물세트 경우 과거엔 제수 과일 사과나 배 위주였다면 최근엔 샤인머스캣·키위·망고·한라봉 등으로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마트 이진표 과일팀 바이어는 "차례상에 올리는 과일이 아니어도 평소 즐겨먹는 과일을 선물로 주고받는 경향이 커졌다"며 "사과나 배에 샤인머스캣을 조합하는 등 실용성을 높인 상품 구성에 신경 썼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친환경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적합한 상품들도 늘렸다. 과일 재배 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최소화해 '저탄소인증'을 받은 과일을 담은 선물세트는 2023년 설 11개다. 2년 전인 2021년 설 6개 대비 약 2배로 늘었다. 저탄소인증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고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부여하는 것으로 친환경 농법에 대해 검증한다.
선물세트 사전 예약 혜택은 크게 할인과 상품권 증정으로 나뉜다. 사전 예약 기간 이마트e·삼성·KB국민·신한카드 등 행사카드 14종으로 선물세트를 구입하면 최대 40% 할인해준다.
또 기간에 따라 구매 금액대별로 구매 금액 최대 15%에 해당하는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한다. 일례로 1000만원 이상 선물세트를 구입하면 1단계 기간(12월 1~28일)은 최대 150만원, 2단계 기간(12월 29일~1월 4일)은 최대 100만원, 3단계 기간(1월 5~11일)은 최대 50만원 상품권을 준다. 일찍 접수할수록 할인 혜택이 크다.
SSG닷컴도 이마트 매장과 동일하게 내달 1일부터 1월 11일까지 이마트몰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
올 설엔 이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실속형·프리미엄 선물 세트를 두루 강화했다. 실속형 대표 상품으로는 2~3만원대 과일 세트, 씨 없는 반건시 세트, 5만원대 호주산 소고기 세트와 굴비 세트 등을 선보인다. 프리미엄 상품으로는 생산자와 품종을 차별화한 사과, 만감류 등 과일, 산지 직송 및 1++ 등급 한우, 프리미엄 영광 참굴비 세트 등이 있다.
SSG닷컴은 덤 증정(N+1), 행사카드로 구입하면 인기 상품 최대 40% 할인, 상품권 증정(최대 150만원) 등 혜택을 이마트와 동일하게 제공한다. 이 가운데 상품권 증정 혜택은 SSG닷컴에서 구입하면 즉시 할인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또 행사카드로 선물세트를 200만원 이상 사면 결제 금액 1%를 SSG머니로 적립해주는 온라인 단독 혜택도 있다.
SSG닷컴에서 판매하는 사전 예약 선물 세트 대부분 비대면 '선물하기'로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다. 상품을 고른 후 상세 페이지에서 ‘선물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결제 후 여러 주소로 나눠보낼 수도 있고 연락처를 엑셀 파일 형태로 올릴 수 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여러 모로 생활경제가 침체된 시기에 물가 안정에 조금이라도 기여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설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온오프라인 어디서든 사전 예약을 이용하면 확실히 이득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