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텔란티스 신임 최고경영자 안토니오 필로사 (Antonio Filosa)/사진=스텔란티스/최성호기자 |
신임 CEO 안토니오 필로사는 25년 이상의 자동차 업계 경력을 갖춘 전문가로, 피아트(Fiat)를 남미 시장 1위 브랜드로 끌어올린 주역으로 꼽힌다. 또한 푸조(Peugeot), 시트로엥(Citroën), 램(Ram), 지프(Jeep®) 등 스텔란티스 주요 브랜드의 시장 입지 확대에도 기여해 왔다. 특히 브라질 페르남부쿠(Pernambuco) 공장의 설립을 주도하며 Jeep 브랜드의 현지화 성공을 이끈 바 있다.
2023년 지프 CEO로 선임된 이후, 유럽 시장에서 어벤저(Avenger) 모델을 성공적으로 런칭하며 브랜드 위상을 강화했다. 이어 2024년에는 아메리카 지역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승진, 북미·남미 전역의 조직 재편, 재고 구조 조정, 신차 및 파워트레인 전략 도입 등 다양한 혁신 과제를 추진해왔다.
스텔란티스 이사회 의장인 존 엘칸(John Elkann)은 “안토니오 필로사는 스텔란티스가 지닌 가장 중요한 자산, 즉 인재에 대한 깊은 통찰을 지닌 리더”라며 “지난 6개월 간 함께한 협업을 통해 그의 실행력과 전략적 리더십을 직접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필로사 신임 CEO는 “100년 이상의 전통과 혁신, 고객 중심 철학을 이어온 스텔란티스를 이끌게 되어 큰 영광”이라며 “전 세계 팀원들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필로사 CEO는 향후 새로운 글로벌 리더십 팀 구성을 발표할 계획이다. 존 엘칸 의장은 CEO 교체 이후에도 이사회 의장직을 유지할 예정이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