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웹툰을 활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식
청소년들에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꿈과 비전을 심어줄 수 있는 계기
![]() |
▲'제1회 대한민국 ESG 청년웹툰' 공모전 홈페이지 |
[소셜밸류=김완묵 기자] 소셜밸류가 창사 6주년을 맞아 대학생들과 청소년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웹툰을 통한 창작 기회를 넓히기 위해 '제1회 대한민국 ESG 청년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특히 동반성장연구소(이사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함께 주최하는 것으로 ESG와 웹툰에 관심을 가진 대학생과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가 기대되고 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릿글자로서 기업은 물론 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개선해 가야 하는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ESG 개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한층 행복해지는 미래상을 제시하는 내용이라면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주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친환경, 나눔과 기부, 기업 가치 제고 등으로 설정하되 청소년에게는 자유 주제로 해 무제한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소셜밸류가 이번 공모전에 ESG를 주요 내용으로 포함시킨 배경으로는 ESG에 대한 실천적인 노력이 사회적 가치를 높이리라는 기대에서 출발했다. 사회의 구성원인 개인은 물론 기업의 자발적인 노력이 하나하나 모여 보다 높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이는 누구에게나 밝고 희망이 있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선순환고리가 되리라는 기대에서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삶은 사회적 가치가 높아지지 않으면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없는 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전 세계적인 기후 변화와 코로나19 위기와 같은 인류의 삶을 위협하는 요소가 먼 발치의 일이 아니라 우리 삶에 가까이 다가와 있음을 느낀다. 다만 이런 기후 변화나 바이러스의 침공도 인재(사람이 만들어 낸 재앙)와 같은 것으로 인류가 힘을 모아서 노력하면 대비가 가능하고 비켜갈 수 있는 위협이라는 점에서 단순히 이익이나 좆거나 욕망에 머물던 생활방식은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 환경(Environment)은 핵심단어라고 할 수 있다. 지나친 탄소배출이 가져오는 기후변화는 올여름에 덮친 무더위와 폭우에서 느꼈겠지만 전 세계 인류의 지속가능성과 생존을 위협하는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탄소 배출은 인류가 풍요로운 삶을 향유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수반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상호 이율배반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막연히 탄소 배출을 줄인다고 하기보다는 평상시에 가급적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행위를 고안하고 또한 배출된 탄소를 효과적으로 해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환경오염 완화를 위한 자원 및 폐기물 관리, 더 적은 에너지와 자원을 소모하는 에너지 효율화는 당장이라도 실천해야 하는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로는 사회(Social)라는 용어는 다양한 구성원이 모여 사는 현대적인 삶의 형태에서 인권보장, 데이터 보호, 다양성의 고려, 공급망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관계 구축이라는 시급한 과제가 해결을 기다리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Governance)는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기업이 실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이사회 구성과 감사위원회 구축이 필요한 상황에서 최근 들어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사회에서 합리적으로 이익을 조정하고 분배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할 수 있다. 한 예로 뇌물이나 부패를 방지하고 기업 윤리를 준수하는 것은 물론 기업 활동을 통한 주주 환원 이익의 증대, 밸류업 코리아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소셜밸류는 글로벌 가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 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가치공유를 지향하고 있는 매체로서 뜻을 같이하는 동반성장연구소와 함께 대한민국 ESG 청년웹툰 공모전을 개최하게 됐다. 이는 웹툰과 사회적 가치, 동반성장에 관심을 가진 대학생과 청소년들이 증가하는 현사회의 트렌드와도 부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ESG, 밸류업 코리아라는 핫한 이슈를 바탕으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웹툰을 활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식이어서 청소년들에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꿈과 비전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ESG는 기업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고 정부, 공공기관, 심지어 가족이나 민간 단체에까지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실천철학으로서 의미가 있고, 밸류업 코리아는 윤석열 정부가 선진국 수준의 대한민국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추진하는 국가적 과제로서 그 긍정적인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공모전 조직위원회는 환경 사랑을 실천하는 내용, 힘든 이웃을 도와주는 마음가짐, 내가 꿈꾸는 직장 생활의 모습, 내가 만들고 싶은 멋진 기업, 웹툰으로 그리는 선진국 대한민국의 미래 등을 콘텐츠의 예시로 들었다. 하지만 얼마든지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주제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상상력으로 그려낸 다양한 작품의 공모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모 부문은 성인부(일반, 대학생)와 학생부(중‧고등학생)로 나뉜다. 접수 마감은 오는 10월 31일이며 시상식은 11월 7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웹툰 작품을 보낼 곳은 공모전 운영사무국 이메일이며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ESG 청년웹툰 공모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아울러 이번 웹툰 공모전은 소정의 시상금과 함께 부문별 시상식이 예정돼 있는 등 조직위원회는 향후 이 공모전을 권위 있는 대회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기업 관계자들과 노력을 공유하고 시상금을 높여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