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샘비대증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침샘보톡스로 개선

이정민 기자

muse@socialvalue.kr | 2021-08-09 10:26:00

사진=분당 로즈피부과 배지영 원장

[소셜밸류= 이정민 기자] 다이어트로 체중이 많이 줄고 다른 부위의 살은 모두 빠졌지만 턱살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사각턱이 두드러져 보여 고민이거나, 안면윤곽수술 후 턱 밑에 볼록한 혹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면 침샘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침샘 비대증란 침을 분비하는 침샘의 크기가 유전적 요인이나 식이 습관 문제로 지나치게 커져 귓불 주변이나 턱 아래로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이다. 귀밑샘이 비대해 지면 얼굴의 전체적인 면적이 넓어져 사각턱처럼 보일 수 있고, 턱밑샘이 비대해지면 턱살이 늘어져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침샘비대는 과식과 폭식, 폭음 그리고 지나치게 긴 식사 시간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폭식 후 구토를 하는 경우에도 침샘에 과도한 자극을 주어 나타날 수 있다.


몸무게 변화는 없는데 자꾸 얼굴이 커지는 느낌이 들거나, 갑자기 귀앞, 귀밑, 턱밑이 부으면서 몽우리가 잡히는 등 침샘비대로 의심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전문의를 통한 좀 더 세심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시술은 간단한 주사시술로 침샘에 보톡스를 주입해 크기를 줄이는 치료방법이다. 통증이 적고, 시술 시간이 짧으며, 멍이나 부기가 적어 시술 직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시술 후 3~4주 안에 침샘이 작아지는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2-3개월 동안 점점 더 침샘이 작아지게 된다. 치료 후 필요한 경우에는 반복 치료로 효과를 강화하고 유지하여 재발을 막을 수 있다.


침샘비대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이장애나 식습관 문제 등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동시에 침샘을 직접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침샘보톡스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때 안전한 시술과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풍부한 치료 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을 가진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분당 로즈피부과 배지영 원장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