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나무재단, 삼성에스원과 내달 2일 ‘2021 청소년 진로교육 온라인포럼’ 개최

- 코로나 이후 청소년 교육의 변화와 진단
- 청소년 교육격차의 현 상황과 과제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소년 진로교육의 방향

허상범 기자

qjadl0150@naver.com | 2021-03-30 08:00:00

사진: ‘2021 청소년 진로교육 온라인포럼’ 포스터 [제공 = 푸른나무재단]

푸른나무재단(이사장 문용린)과 삼성에스원(대표이사 노희찬)은 사회·경제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청소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S1아카데미’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 교육 불평등 진단과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1 청소년 진로교육 온라인포럼(이하 진로교육 포럼)’을 내달 2일 개최한다.


이번 진로교육 포럼은 2021년 4월 2일(금) 푸른나무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로 진행되며 관심이 있는 이라면 누구나 시청 가능하다. 이재열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문용린 푸른나무재단 이사장,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교육평가연구소장 등 각계각층의 저명인사들의 인터뷰 및 기조강연과 토론·질의응답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되면서, 갑작스레 진행된 온라인 수업과 등교제한으로 청소년 교육격차는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년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가정의 청소년들은 온라인수업의 부족한 부분을 사교육을 통해 해결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청소년의 경우에는 학습의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진로교육 포럼은 현재 심화되고 있는 교육격차의 심각성 공론화하고 대안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데 큰 의의가 있다.


푸른나무재단과 삼성에스원이 주최·후원하는 ‘S1아카데미’는 생애 처음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중학교 시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진로 훈련 및 진학전문가 1:1 컨설팅’을 통해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이다. S1아카데미 진로컨설팅은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부터 경기, 인천지역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세부프로그램 내용으로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가족 소통기반 진로솔루션으로 부모역할 정립 및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유도하고, 진로를 실질적인 고입 및 대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진학솔루션, 본인의 진학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계획이 담긴 학습솔루션까지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을 통해 진로, 진학, 학습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S1아카데미의 포문을 여는 이번 ‘진로교육 포럼’은 청소년 진로 및 교육분야 전문가들의 강연 및 토론과 일반시민들의 실시간 참여를 통해 청소년 교육 불평등 및 교육격차의 구체적인 실태를 파악하고 실효성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청소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본 사업의 대중적 지지와 참여 기반을 마련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이번 진로교육 포럼은 ‘After코로나, 교육격차가 꿈의격차가 되는 시대의 진단과 대안’이라는 부제로 개최되며 ‘청소년 진로는 나를 찾는 과정’이라는 주제로 푸른나무재단 문용린 이사장(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인터뷰를 시작으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이재열 교수가 청소년 교육격차 현상과 원인을 사회학적 관점으로 제시하는 ‘미래를 그리는 꿈: 희망의 격차를 넘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맡는다.


1부와 2부는 각각 ‘청소년 교육격차의 현 상황과 과제는 무엇일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소년 진로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3부에서는 포럼의 강연자들이 참여하여 청소년 진로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 공유 및 시청자와의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 통해 전문가와 일반시민이 함께 진로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포럼을 주최한 푸른나무재단 문용린 이사장은 “청소년기는 일생이 시작되는 스타트 라인입니다. 어느 방향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의 인생이 달라집니다. 이번 진로교육 포럼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청소년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개최 소감을 밝혔다.


진로교육 포럼은 청소년 교육 및 진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4월 2일(금) 15:00까지 푸른나무재단 홈페이지 또는 이벤터스를 통해 ‘진로교육 포럼’을 검색하여 신청할 수 있다. 사전질문지 작성, 인스타그램 친구소환, 시청 중 실시간 채팅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AI블루투스 스피커, 문화상품권, 기념품 등의 경품의 기회도 얻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푸른나무재단 인성진로센터에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소셜밸류= 허상범 기자]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