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의 비밀은 무엇일까?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 저자 안건
허상범 기자
qjadl0150@naver.com | 2020-02-19 10:41:00
책 소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는 안건 작가의 에세이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의 비밀은 무엇일까?', '핀란드는 어떻게 가장 행복한 나라가 됐을까?'
책은 작가가 핀란드 북부 오울루 지방에서의 교환 학생 생활과 그곳에서 느꼈던 교육, 문화 차이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담았다.
작가는 말한다.
"한국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많은 문제점을 해결해 오며 지금까지 왔다. 세상에 완벽한 나라는 없고, 세상에서 가장 발전된 나라도 국민은 언제나 불만을 품는다. 원래 있었으나 눈앞의 현실이라는 땅속에 묻혀 보이지 않았던 소중한 보석, 한국의 재발견, 그것이 핀란드와 근처 나라들을 경험하며 14개월 동안 수많은 국가의 친구들을 만나며 얻은 가장 큰 수확이었다. 너무 가까이 있어 잘 보기 어려운 한국을 해외에서 보면 어떻게 보일지 이 책에 담았다."
저자 소개
저자: 안건
어려서부터 공부는 잘했지만 교육에 불만은 많았다. 주위를 둘러보며 언제나 한국의 교육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 잘은 모르겠지만 분명히 교육은 행복해지려고 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적어도 학교 다니면서 본 친구들 중에 90% 이상은 학교 때문에 행복해 보이지 않았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면 그건 뭔가 이상한 것이다. 대학에서는 재료공학, 뇌과학을 전공하였으나 교육에 관심을 끌 수 없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 수업도 찾아 듣고, 교육에 대한 마음을 잊지 않고 핀란드로 교육학을 배우러 떠난다. 14개월의 짧지만 긴 시간 동안 핀란드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공학도이면서 교육학에 관심이 있기에 그 만의 특별한 시선을 가지고 있다.
목차
본문
[소셜밸류 = 허상범 기자]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