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씨브레인, 수면장애-인지능력 저하 상관관계 및 수면개선 방법 소개

소민영 기자

somy@socialvalue.kr | 2023-09-25 17:08:03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지난 3월 한 글로벌 수면 솔루션 브랜드가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12개국의 만 18세 이상 20,06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수면의 양과 질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불만족스럽다'라는 답변이 각각 50%, 55%로 집계됐다. 이는 12개국의 설문 조사 결과로 불만족이 나온 결과가 각각 35%, 37%인 것과 비교해 확연히 높은 수치다.


인체와 직결되는 수면의 양과 질은 건강을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요소 중 하나다.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는 내·외부적으로 많이 존재하지만, 이중 수면장애는 우리 뇌의 인지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국제학술지 '자마 뉴롤로지(JAMA Neurology)'에 등재된 존스홉킨스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권 Adam P. Spira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70대 노인을 대상으로 수면의 유형과 알츠하이머병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인 베타아밀로이드의 연관성을 평가했을 때 PET 영상을 통해 수면시간이 적거나 수면의 질이 낮은 노인에게서 베타라밀로이드 수치가 더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Rebecca A. Bernert를 필두로 한 스탠포드 의대 연구진은 65세 이상의 노인 1만4456명을 10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수면 장애가 있는 노인은 숙면을 취하는 노인에 비해 자살의 위험이 1.4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처럼 수면장애가 노년층에게 특히나 치명적이라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입증되면서, 수면장애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년층이 많아졌다.

수면장애는 많은 종류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은 증상들이 있다.

치료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보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양압기와 같은 기구에 도움받는 비수술치료법이 있고 기도확장술 등의 수술치료법이 있다. 코골이가 있는 환자들은 대부분 수면무호흡증도 동반한다. 수면무호흡은 시간당 호흡장애 횟수를 확인하여 진단한다.

불면증과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은 원인이 다양하고 원인별로 치료법이 상이해 검사와 치료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불면증은 증상이 발생한 기간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며 단기(1개월) 불면증의 경우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치료가 일반적이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수면을 취할 때, 다리가 저리거나 벌레가 기어다니는 느낌이 나서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으로, 보통 정신과적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원인은 철분부족, 도파민부족, 유전적소인, 당뇨 등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검사를 통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여 개선될 수 있다.

한편 수면장애와 인지능력 저하의 상관관계, 수면개선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헬씨브레인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헬씨브레인’은 인지저하를 최소화하고 치매예방,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공유하며 백색소음 ASMR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이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