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제2회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 혁신성장포럼’ 성황리 개최
사회적으로 더욱 강력한 영향력 발휘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의 비전과 성공 사례 공유
소민영 기자
somy@socialvalue.kr | 2022-05-24 17:48:18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가 ‘2022 제2회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 혁신성장포럼’이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위즈온컴퍼니, ctk코스메틱, 비타민하우스, 뉴비즈원이 후원하고 머니투데이가 미디어 후원해 진행되었고 ‘메타버스 시대에 인플루언서로 성공하기 위한 사례 및 방안 모색과 성공한 인플루언서의 성공 사례’에 대한 내용이 포럼을 통해 발표됐다.
지난 23일 코엑스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에서 요즘 마케팅 수단으로 가장 핫한 메타버스 시대에 인플루언서의 위상이 높아지고 영향력이 막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으로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에 걸맞는 인플루언서의 비전과 성공 사례를 공유했다.
또한 메타커머스 플랫폼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인플루언서로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다양하고 균형 있는 의견들을 유관부처 및 각계 전문가와 산업계 인사, 그리고 현역 활동 중인 메가 인플루언서들을 초빙해 인플루언서 산업 혁신 성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포럼에서 SBS 전 이인수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았고 유니콘 경영경제연구원인 유효상 원장이 진행을 맡았다. 이어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김현경 회장이 오프닝 인사말을 전했고 산업통상자원부 유류과 정상용 과장이 축사로 포럼의 시작을 알렸다.
첫 강연으로 메타버스 시대에 인플루언서로 성공하기 위한 사례 및 방안 모색에 대해 메타버스와 NFT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메타앤포럼의 김기동 대표가 연설을 했다.
김 대표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등 만남이 제한된 환경에 들어가면서 새로운 연결 수단인 메타버스에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며 “일상생활만이 아니라 메타버스를 내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유무형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체험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e커머스 유형인 메타커머스의 유행이 다가오고 있고 메타버스에서 셀럽들의 활동과 유명 가수들의 콘서트가 열리고 새로운 시장이 커지면서 기업들도 발 빠르게 메타버스 비즈니스에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메타버스 시대에 인플루언서의 비전에 대해 김 대표는 “플랫폼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팬덤을 확보할 수 있는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고 있는 신규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인플루언서의 유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현재의 나’보다 ‘보여주고 싶은 나’를 메타버스에서 구현하는 부캐 감성과 굳이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아바타를 통해 편리한 방식으로 욕망을 해결하려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인플루언서들은 더욱더 시장을 장악하게 될 것이라고 하며 메타버스 시대에 인플루언서의 비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성공한 인플루언서 사례로는 SNS 팔로워 17만, 몸짱 한의사로 유명한 보미오라 한의원 정대진 대표가 뒤를 이어 연설했다.
정 대표는 연설에서 20대 평범한 한의대생에서 몸짱 한의사, 모델, 방송인, 메가 인플루언서가 되기까지의 성장 과정과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철저한 자기관리와 강한 정신력으로 의사로서 2개월 만에 16kg을 감량하며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유명 패션잡지 모델 선발대회에서 핫가이 1위로 등극하며 인플루언서로의 영향력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7년간의 과정 속에서 몸소 경험하고 깨달았던 인플루언서로서 필요한 요소들과 덕목과 비결을 공유했다.
또한 개인 PR이 중요한 1인 미디어 시대의 퍼스널 브랜딩 방법,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구성, SNS 플랫폼 활용 꿀팁, SNS 커머스와 마케팅에 적용하는 노하우와 현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 등 다양한 내용을 소개했다.
특히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한 젊은이들에게 큰 메세지를 주고 그 과정에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조언도 건넸다.
인플루언서 되기 위한 첫번째 조건으로 기회는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하며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행동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꾸준히 정진해야 하고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기회를 담을 수 있도록 평소 자신의 그릇을 키우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정대진 한의사는 이번 강연을 통해 인플루언서 산업에서 성공적인 인플루언서로 나아가야 할 좋은 방향을 제시했다.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김현경 회장은 금번 포럼을 통해 “급변하고 있는 메타버스 시대에 인플루언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트랜드에 맞춰 발빠르게 움직이고 커머스 시장에 접목하여 메타버스를 연구하고 잘 활용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급변하는 이커머스 환경 속에서 인플루언서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메타커머스와 성공한 인플루언서 사례들을 성공적인 비지니스 모델로 잘 벤치마킹하면 인플루언서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 시킬수 있다”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