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정유부문 10년 연속 1위
혁신역량·고객만족·신뢰도 전반서 고른 평가
친환경 투자·고객중심 경영으로 지속가능 경쟁력 입증
최연돈 기자
cancin@naver.com | 2026-02-10 16:03:33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S-OIL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한 ‘2026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정유산업부문 10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애널리스트와 업계 종사자, 소비자를 대상으로 혁신능력과 고객가치, 이미지가치 등 6대 핵심가치에 대한 설문과 종합 평가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 경쟁력을 평가하는 조사다. S-OIL은 지속적인 혁신 추구와 고품질 제품·서비스, 고객중심 경영,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선호도 전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S-OIL은 급변하는 에너지 시장 환경 속에서도 장기 관점의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석유화학 사업 확대와 함께 수소 등 신규 에너지 분야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는 한편, 지속가능항공유(SAF)와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 등 친환경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원유를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으로 전환하는 샤힌(Shaheen) 프로젝트를 통해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객 중심 경영도 주요 평가 요인으로 꼽힌다. 업계 최고 수준의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보너스카드와 전자영수증, ‘빠른주유’ 서비스를 지원하는 ‘MY S-OIL’ 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품·정량을 보증하는 ‘믿음가득주유소’ 제도와 친환경 자재·조명을 적용한 신규 사이니지를 통해 신뢰 기반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ESG 경영 성과도 두드러진다. S-OIL은 소외이웃과 지역사회, 환경을 아우르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현재까지 총 1천595억원을 기부했다. 2020년부터는 장애인과 임산부, 일시적 부상자를 지원하는 ‘주유약자 도움서비스’를 전국 700여 개 셀프주유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ESG 평가 지표인 DJSI 월드 지수에 아시아 정유사 최초로 15년 연속 선정됐다.
S-OIL 관계자는 “이번 선정은 혁신 역량과 지속가능한 경영 철학이 시장과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책임 있는 경영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가장 존경받는 에너지·화학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