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리뷰 마케팅 강화 위해 ‘상품 체험단’ 프로그램 개편

고객 누구나 원하는 상품 무료로 체험하고 후기 남기는 개방형 프로그램으로 전환

한시은 기자

sehan24@naver.com | 2026-01-19 15:41:32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11번가는 고객이 판매자의 상품을 체험하고 후기를 남기는 ‘11번가 체험단’ 프로그램을 개편하며 ‘리뷰 마케팅’을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11번가가 기존 운영해 온 리뷰 마케팅 프로그램보다 운영 속도와 편의성, 개방성을 대폭 높여 신규·중소 판매자들의 상품 노출을 지원하고 구매전환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11번가가 리뷰 마케팅 프로그램 리뉴얼로 신규·중소 판매자들의 구매전환율을 높이고 고객들의 무료 체험 기회를 확대한다./사진=11번가 제공

 

새로 선보이는 ‘11번가 체험단’은 판매자가 리뷰 콘텐츠를 재빨리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판매자가 원하는 일정에 체험단 모집을 시작하도록 ‘상시 운영’ 형태로 바꾸고, 고객의 상품후기 작성 기한을 10일로 단축했다. 체험단 모집부터 선정, 상품 발송, 후기 작성까지 모든 과정을 21일 내외로 완료해 판매자가 빠르게 후기를 쌓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우수 리뷰어만 참여할 수 있었던 기존과 달리 11번가 고객이라면 모두 무료로 참여 가능한 개방형 프로그램으로 전환했다. 11번가 모바일 앱에 ‘11번가 체험단’ 페이지도 신규 오픈해 누구나 체험상품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현재 ‘해담 제주 은갈치’, ‘온골진 옛날 전통 수제 식혜’, ‘누리하루 액막이 명태 인형 키링’ 등 180여 개의 상품이 체험단 모집 중이다.

‘11번가 체험단’은 낮은 인지도로 고객의 최종 구매 선택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초기 입점 판매자들이나 중소 판매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잘 알려지지 않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11번가 체험단’을 통해 초기에 고품질의 후기를 신속하게 획득함으로써 판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게 가장 큰 강점이다. 상품후기가 풍부할수록 구매전환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검색으로 유입된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판매자들은 주목도와 접근성이 좋은 ‘11번가 체험단’ 페이지를 통해 체험상품을 노출함으로써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별도 광고비 없이 원하는 수량만큼만 체험상품을 설정할 수 있어 판매자의 부담도 적다.

우수 리뷰어 뿐 아니라 누구나 무료로 원하는 제품을 체험할 수 있어 고객 혜택의 폭도 확대됐다. 모바일 앱으로 ‘11번가 체험단’ 페이지에 접속해 간단하게 신청 가능하며, 기존에 11번가에서 상품후기를 꾸준히 작성하고 작성한 후기가 다른 사람들의 추천을 많이 받을수록 선정 확률이 높아진다.

김시준 11번가 서비스기획그룹장은 “확 달라진 ‘11번가 체험단’으로 판매자는 단순한 상품후기 확보를 넘어 실질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고, 고객은 11번가에서의 상품 경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판매자의 자발적 참여와 고객의 지속 방문을 이끄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꾸준히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