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태국서 친환경차 10만대 판매 달성
“수교 50주년 맞아 양국 우호의 상징적 성과”
현지 생산·고용 확대도
최연돈 기자
cancin@naver.com | 2025-10-20 14:13:37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BYD가 태국 시장에서 누적 판매 10만대를 돌파하며 동남아시아 친환경차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성과는 중국과 태국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상징적 사건으로, BYD의 현지화 전략과 기술 경쟁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로 평가된다.
BYD는 최근 태국에서 누적 판매 10만대 달성을 기념하는 인도식을 열고, 태국-중국 우호협회 콘 답바란시(Korn Dabbaransi) 회장에게 10만 번째 차량인 ‘SEALION 6 DM-i’를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인도식에는 BYD 아시아태평양 자동차 영업사업부 류쉐량 총경리와 현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류쉐량 총경리는 “태국-중국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역사적인 해에 10만대 판매를 달성한 것은 태국 소비자들이 BYD에 보내준 신뢰를 상징한다”며 “앞으로도 현지 시장에 맞춘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며 양국 간 상생 발전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BYD의 10만대 돌파는 태국 소비자들이 차량 구매 시 환경적 요인을 핵심 가치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BYD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SEALION 6 DM-i’를 앞세워 태국 PHEV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모델은 BYD의 ‘DM-i 슈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고효율·고성능을 동시에 구현했으며, 현지 공장에서 생산돼 태국 내수 시장과 수출을 모두 담당하고 있다.
특히 SEALION 6 DM-i는 ‘태국-중국 수교 50주년 우정 투어’의 공식 차량으로 선정돼 방콕에서 베이징까지 5,000km 이상을 달리며 BYD 하이브리드 기술의 신뢰성과 주행 효율을 입증하고 있다. 콘 답바란시 회장은 “SEALION 6 DM-i는 태국과 중국의 우정을 상징하는 모델로, ‘방콕에서 베이징까지(B to B)’의 여정을 통해 그 성능이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BYD의 태국 공장은 동남아 시장 공략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현지 수요 충족은 물론 주변국 수출까지 담당하고 있다. 또한 태국 내 고용 창출과 친환경차 산업 생태계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BYD는 “이번 성과는 단순한 판매 기록을 넘어 태국 내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산업 경쟁력 강화의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과 현지 맞춤형 전략을 통해 글로벌 친환경차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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