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첨단 전자제어 기술로 안전운전 새 기준 제시
EV5에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가속 제한 보조’ 기본 탑재…타 차종 확대 예정
최연돈 기자
cancin@naver.com | 2025-09-22 14:42:55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기계적 신뢰성에 더해 운전자의 돌발 상황까지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첨단 전자제어 기술을 도입하며 한 차원 높은 안전운전 지원에 나섰다.
22일 현대차그룹은 운전자의 페달 오조작 사고 예방을 위해 전용 전기차 ‘더 기아 EV5’ 전 트림에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와 ‘가속 제한 보조’를 기본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차 및 주행 상황에서 비정상적인 가속 페달 입력을 즉시 감지해 토크를 제한하거나 제동을 걸어 충돌 위험을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원래 페달을 밟으면 유압이 전달돼 차량을 감속·정지시키는 단순하면서도 신뢰성 높은 기계적 원리로 작동한다. 현대차그룹은 여기에 전자제어 기술을 접목해 운전자의 오작동까지 대응할 수 있는 ‘이중 안전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기능을 통해 가속·제동이 동시에 이뤄질 경우 제동 신호를 우선 적용, 안전성을 강화했다.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는 정차 상태에서 전·후방 1.5m 이내 장애물이 있을 때 잘못된 급가속을 차단하며, ‘가속 제한 보조’는 시속 80km 이하 주행 중 비정상적인 장시간 가속 입력을 제한해 돌발 상황을 방지한다. 두 기능 모두 차량 통합 제어기와 각종 센서가 실시간으로 입력값을 모니터링하고, 경고음·클러스터 팝업 등 단계적 알림을 통해 운전자가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기술을 전기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내연기관차에도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공개한 페달 오조작 방지 관련 특허 등 업계 공유 자료를 활용하고, 유관 기관과 협업해 기술 고도화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기계적 신뢰성에 전자제어 기술을 결합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주행 환경을 만들겠다”며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글로벌 안전 기술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