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수혜' 흔들리나…美 세액공제 조기 종료 추진에 업계 '촉각'
최성호 기자
choisungho119@naver.com | 2025-05-13 13:48:23
[소셜밸류=최성호 기자] 미국 공화당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하에 제공되는 전기차 세액공제 조기 종료를 추진하면서, 세액공제 혜택에 크게 기대고 있던 한국 배터리 업계에 비상등이 켜졌다.
특히 업황 부진 속에서 세액공제 덕에 수익성을 방어해온 국내 주요 배터리 기업들은 정책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3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미국 하원 세입위원회 공화당 의원들은 IRA상 전기차 세액공제 종료 시점을 2032년 말에서 2026년 말로 6년 앞당기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2026 과세연도부터는 제조사의 누적 전기차 판매량이 20만 대를 초과할 경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도록 하는 조항도 포함됐다.
실질적으로는 내년 중 세액공제 중단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번 추진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IRA 폐지" 방침과 궤를 같이하는 흐름으로, 감세를 통한 경기 부양 전략의 일환으로 읽힌다. 다만, 실제 입법화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 국내 배터리 업계에 미칠 충격
세액공제 조기 종료는 미국 내 전기차 수요 위축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 전기차 확산이 둔화되면 배터리 수요 역시 감소하고, 이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미국 사업 전략에도 직접적 타격을 준다.
특히 이들 업체는 현재 AMPC(생산 세액공제) 덕분에 실적을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1분기 3,747억 원 영업이익 중 4,577억 원이 AMPC 혜택이었고, 삼성SDI는 1,094억 원, SK온은 1,708억 원 규모의 세액공제를 받았다.
세액공제 금액을 제외하면 적자를 기록한 셈이다. 만약 AMPC가 조기에 종료되거나 약화된다면, 국내 배터리 업계 수익성 방어선은 급격히 허물어질 수 있다.
◇ 중국 견제 강화와 법안 통과 난관
공화당 법안은 AMPC를 완전히 폐지하지 않고 1년 앞당겨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방식으로 조정했다. 특히 공급망 조건을 강화해 '금지된 외국 단체'—사실상 중국 기업—의 개입을 차단하는 조항도 포함됐다. 이 부분은 한국 배터리 기업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법안 통과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현재 IRA 수혜를 받는 지역구 의원 다수가 공화당 소속이고, 이들 지역에 한국 배터리 업체들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만큼, 정치적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 3월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21명은 IRA 세액공제 유지를 촉구하는 서한을 세입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 업계 역시 현지 고용 확대와 지역 경제 기여를 내세워 대응 논리를 강화하고 있다.
◇정책 리스크 확대, 수익성 방어 총력 필요
세액공제 조기 종료라는 정책 리스크가 현실화할 경우, 국내 배터리 업계는 수익성 방어에 더욱 고전할 전망이다. 당장 법안 통과 가능성은 낮지만, 장기적으로 미국 내 정치 지형 변화에 따라 세액공제 축소가 재차 추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국내 배터리 3사는 AMPC 의존도를 낮추는 한편, 제품 경쟁력과 원가 절감 노력 등 근본적 체질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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