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웍스-레코스, ‘오픈배지 사업’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학생 디지털 인증 강화

소민영 기자

somy@socialvalue.kr | 2023-03-20 13:40:57

▲에듀테크 전문기업인 (주)싸이웍스는 (주)레코스와 대학 오픈배지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은 (주)레코스社의 오픈배지2.0 모습/사진=싸이웍스 제공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에듀테크 전문기업인 (주)싸이웍스는 (주)레코스와 대학 오픈배지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싸이웍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자사의 학생역량관리솔루션인 ‘HoneyComb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학생의 교과 및 비교과 통합관리 기능과 국제 표준 기반의 오픈배지를 연계하여 학생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디지털 인증을 강화하게 된다.

또한 레코스는 블록체인 기술 등을 활용하여 인증 기관과 수여자 간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디지털 증명 오픈배지(Open Badge)를 싸이웍스의 기존 대학 고객들을 대상으로 보다 폭넓고 안정적으로 교육 시장에 공급하게 된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이 인증한 디지털 증명 오픈배지를 취업지원, 경력증명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대학의 교육 환경은 비대면 교육 확산, 학점 교환 및 강의 공유, 나노 디그리(Nano degree)/모듈식 교과 과정/마이크로러닝(Micro learning)/마이크로 크리덴셜(Micro credentials) 적용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오픈배지는 다양한 교육 관련 기관 간의 상호운영이 가능하다.

특히 국제표준을 활용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배지 서비스로 상호운영 기술, 발급 및 검증 기술 등을 포함하고 있다. 발급된 오픈배지는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자신의 학습 이력이나 자격, 참가 증명 등을 메일이나 SNS 등을 통해서도 쉽게 공개·공유·관리할 수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싸이웍스가 수행 중인 가톨릭대학교의 AI 스마트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사업에 레코스 오픈배지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김태훈 싸이웍스 대표는 “학생들에게 교내 인증 내역, 비교과 참여 내역 등을 포함한 국제표준기반 오픈 배지를 발행하여 학생들의 국내외 취업에 신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대학에서 재학 중인 학생 이외에도 평생교육원, 산업체 재직자 교육과정 등 대학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이수 여부 뿐만 아니라 학습성과와 성취도를 단계별로 오픈배지로 인증하는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