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TV, '리얼 퀀텀닷' 국제 인증 획득
독일 TUV 라인란드서 공식 검증…국제 전기기술위 규격 충족
Neo QLED 8K 포함 9개 제품 대상…프리미엄 TV 시장 공세 강화
최성호 기자
choisungho119@naver.com | 2025-05-08 11:17:47
[소셜밸류=최성호 기자] 삼성전자의 QLED(양자점 발광 다이오드) TV가 독일의 시험·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로부터 국제 규격에 부합하는 ‘리얼 퀀텀닷 디스플레이’ 인증을 획득했다.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표준을 충족한 것으로, QLED 기술의 구조적 완성도와 시장 신뢰성을 입증한 사례다.
삼성전자는 8일 “이번 인증으로 QLED TV가 퀀텀닷 구조와 청색광 백라이트 기반의 광학적 명확성을 갖췄다는 점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며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브랜드 신뢰도를 한층 높일 수 있는 계기”라고 밝혔다.
IEC는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퀀텀닷 광학 부품을 탑재하고 ▲청색광을 백라이트로 사용하는 구조로 정의한다. TUV 라인란드는 이 기준에 따라 삼성 QLED TV를 평가했고, 측정된 광학 스펙트럼에서 레드(R)·그린(G)·블루(B) 세 가지 색상이 명확히 구분되는 스펙트럼 특성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퀀텀닷은 머리카락 수만 분의 1 수준의 나노 입자로 구성되며, 빛의 파장에 따라 고순도의 색 표현이 가능하다. 일반 형광체와 달리 파장이 좁고 형광 효율이 높아, 디스플레이 색 정확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신소재로 꼽힌다.
이번 인증 대상 제품은 ▲Neo QLED 8K 2종(QNF990, QNF950), ▲Neo QLED 4K 4종(QNF90, QNF85, QNF80, QNF70), ▲QLED 4K 3종(QF8, QF7, QF6) 등 총 9개 모델이다.
삼성 QLED는 이보다 앞서 글로벌 인증기관 SGS로부터 ‘무(無) 카드뮴 퀀텀닷’ 기술에 대한 안전성 인증도 받은 바 있다.
손태용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인증은 삼성 QLED가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진정한 퀀텀닷 디스플레이임을 객관적으로 입증한 것”이라며 “기술 신뢰성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