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프로덕트 스니펫’ 기본 적용…SEO 품질 개선으로 검색 노출 112% 증가

소민영 기자

somy@socialvalue.kr | 2025-12-01 11:05:28

▲카페24가 '프로덕트 스니펫' SEO 기술 기본 적용으로 쇼핑몰 검색 노출 이112% 높아졌다고 발표횄다./사진=카페24 제공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카페24의 SEO(검색엔진최적화) 기능이 온라인 사업자의 검색 노출 경쟁력을 대폭 높이는 성과로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지난 10월부터 온라인 쇼핑몰 SEO 품질 향상을 위해 '프로덕트 스니펫(Product Snippet)' 기능을 기본 적용 방식으로 전환한 결과, 46일(10월 1일~11월 15일) 만에 온라인 쇼핑몰의 검색 노출수(Impression)가 평균 약 112%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1일 밝혔다.

카페24는 600여개 온라인 쇼핑몰 대상 샘플링 데이터를 통해 프로덕트 스니펫 자동 적용 전인 9월 평균 8704건의 노출수가 적용 후 46일간 평균 1만 8420건으로 111.6% 급증했다. 특히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평균 노출 수는 2만 5433회에 달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프로덕트 스니펫은 상품의 ▲가격 ▲재고 여부 ▲리뷰 평점 ▲배송 정보 등을 검색엔진과 AI가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구조화된 데이터가 적용되면 검색엔진이 상품 정보를 명확히 파악해 검색 순위에 반영하고, 구글 등 검색 결과 페이지에도 가격·리뷰 같은 정보가 시각적으로 바로 표시되어 소비자의 관심도와 구매전환율을 높인다. 실제로 프로덕트 스니펫 적용 전 대비 클릭률(Click-Through Rate, CTR) 또한 평균 약 7.1% 상승했다.

이번 기능 고도화를 통해 온라인 사업자는 전문 지식이나 별도 비용 없이도 대형 플랫폼 수준의 검색 노출 경쟁력을 손쉽게 갖출 수 있게 됐다. 특히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은 이미 구매 의향이 높아 트래픽 품질이 우수하다. 또한 자연 유입이 늘어나는 만큼 온라인 사업자가 사업 확대 가능성을 대폭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페24는 앞으로도 변화하는 검색 환경에 맞춰 SEO 기능을 계속해서 고도화할 계획이다. 온라인 사업자가 기술적 장벽 없이 글로벌 시장에서 검색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많은 소비자와 연결될 수 있도록 플랫폼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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