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한국관광공사 손잡고 만든 캠핑 지도 ‘가볼만할지도 캠핑편’ 공개
소민영 기자
somy@socialvalue.kr | 2025-09-19 11:01:34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가을철 캠핑 시즌을 맞아 카카오내비 이동 데이터 기반의 일러스트 지도인 ‘가볼만할지도 캠핑편’을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여름 시즌에 맞춰 선보인 가볼만할지도 ‘야구장편’과 ‘여름해변편’이 큰 호응을 얻은데 이어, 이번에는 가을 대표 야외활동인 캠핑을 주제로 한 콘텐츠를 공개하면서 다양한 테마의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가볼만할지도’는 카카오내비에 축적된 방대한 이동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테마의 목적지 및 이동 정보를 알려주는 일러스트 지도다. 이번 ‘캠핑편’은 2024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 1년간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내 캠핑장 정보를 담았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와의 협업을 통해 각 캠핑장의 특장점을 사진과 함께 확인할 수 있고 예약 팁, 인근 관광 명소까지 더해 활용도를 높였다.
‘가볼만할지도 캠핑편’에는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전국 인기 캠핑장 10곳이 포함됐다. 기곡 해수욕장을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는 ‘망상 오토캠핑리조트’, DMZ 여행과 캠핑을 함께 계획하기 좋은 ‘평화누리캠핑장’, 동해 바다와 솔 숲에서 휴식할 수 있는 ‘연곡해변 솔향기 캠핑장’ 등이 대표적이다.
이용자는 선정된 각 캠핑장별 페이지에 진입하면 캠핑장별 특장점, 월별 방문 추이 그래프, 예약 팁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자 선호도와 방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된 주변 인기 맛집 리스트와 한국관광공사 선정 추천 관광지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현재 위치에서 해당 캠핑장까지의 거리, 이동 수단별 소요 시간과 비용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재미로 보는 캠핑장 랭킹 차트’ 코너에서는 ‘캠핑 매니아가 가장 선호하는 캠핑장’,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은 캠핑장’, ‘캠핑장 이용 차종 비율’ 등 흥미로운 데이터 분석 결과도 만나볼 수 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캠핑장 방문 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차량은 SUV로 35%를 차지했으며, 세단(29%), RV(11%)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일교차 주의, 텐트 안 난방 주의 등 캠핑 시 꼭 숙지해야 하는 ‘안전 캠핑 필수 수칙’도 일러스트로 담아냈다.
가볼만할지도 캠핑편은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국내여행 정보 플랫폼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내의 각 캠핑장과 주변 인기 방문지를 관심 장소로 저장하면, 카카오내비로 길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카카오 T 통합 검색 기능 연동을 통한 목적지별 이동 수단 및 소요 시간 확인이 가능하며, ▶캠핑카 렌트와 레저·티켓 예약 등의 서비스도 카카오 T 앱에서 바로 예약할 수 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