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커머스를 선도하는 기업 ‘위즈온컴퍼니’ 김현경 대표를 만나다①

소민영 기자

somy@socialvalue.kr | 2022-07-21 11:19:35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인재 육성을 위한 인플루언서 교육 과정을 진행함과 동시에 제품 소싱 및 인플루언서의 전반적인 관리를 하는 업체는 우리가 대한민국에서 유일할 겁니다.”

 

▲위즈온컴퍼니 김현경 대표/사진=위즈온컴퍼니 제공

위즈온컴퍼니 김현경 대표가 소셜밸류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이다.

 

이커머스 시장이 점점 확대돼 가는 요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활용해 이루어지는 공동구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이를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라 부르는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플랫폼을 통해 공동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일정한 구매자가 모일 경우에 특정 품목을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데, 이때 신뢰감이 형성된 인플루언서가 꼭 필요하다.

즉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이 최소 구매 물량을 넘기는 게 필요한데, 이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구매 제품의 정보를 믿고 확산시키는 작업이 그들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10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발생한 거래액은 약 17조원으로 그중 72.3%, 약 12조원이 모바일을 통해 이뤄졌다. 거래 금액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앞으로는 이커머스 시장 또는 소셜커머스 시장이 이에 그치지 않고 더 커질 전망이다.

그러면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진정성을 가지고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유익한 정보와 최신 트렌디한 상품들을 소개해 주고, 소비자는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 혹은 요즘 잘나가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최신 트렌드 상품을 소개받고 이를 믿고 사며 확산하는 관계가 형성된다.

이렇듯 인플루언서 커머스가 크게 자리 잡을 수 있는 이유 중에 하나가 플랫폼과 게시물을 통한 신뢰감 형성이다.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인플루언서 매니지먼트 기업인 위즈온컴퍼니가 그 중심에 있다.

위즈온컴퍼니는 상품 소싱과 인플루언서의 컨셉에 맞는 자체 상품을 기획하고 제작까지 소셜 커머스의 전반적인 일을 다루고 있다. 또한 셀럽(연예인)과 협업을 통해 브랜드 론칭부터 운영까지 원활한 공동구매를 위한 서비스도 지원한다.

인플루언서 커머스는 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을 주요 채널로 이용하며, 이에 따라 필요한 컨텐츠 기획, 웹디자인, 판매루틴, 그리고 결제 페이지 제공, CS 및 정산까지 인플루언서가 판매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즈온컴퍼니는 인플루언서 교육 아카데미도 함께 운영한다. 교육 아카데미는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와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전문적인 인플루언서 교육 아카데미 ‘인컴’을 전 과정 무료로 진행한다.

인플루언서 아카데미 인컴은 유통사와 인플루언서의 매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고민으로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교육 커리큘럼을 선보인다. 이 교육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뉜다.

먼저, 기본과정은 초보 단계 인플루언서들에게 인스타그램의 전반적인 운영과 공동구매를 위한 실전 노하우 등을 알려주는 온라인 교육이다.

심화과정은 5~6명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오프라인 교육이다. 실습 및 개별 코칭을 통해 메가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으로 기본과정을 이수한 교육생 중 별도 선발을 통해 개별 코칭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위즈온컴퍼니의 '인컴 아카데미' 기본과정 6기 모집 포스터/사진=위즈온컴퍼니 제공
■ ‘인컴 아카데미’를 통해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A부터 Z까지 심도있게 교육

기본과정은 인스타그램 팔로워 1,000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월 8회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내용으로는 팔로워 늘리기, 공동구매 운영 방안, 라이브커머스 운영 등이 있다.

심화과정은 팔로워 20,000명 이상의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8주간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5~6명 정도 소수 인원으로 구성해 본인의 캐릭터 설정하는 방법, 컨텐츠 기획하는 방법, 매출 올리는 판매 루틴 등을 개별 코칭한다.

전문가과정은 매출 20억원 이상 되는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1:1 컨설팅으로 6개월~18개월 과정으로 이뤄지며 실제 컨텐츠 기획, 글쓰는 요령,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 판매 루틴 등을 밀착 관리해 목표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도록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위즈온컴퍼니가 진행하는 교육을 통해 인스타그램 팔로워 늘리기, 매출 신장 등 성공한 사례가 다수 있다. 화장품과 다이어트와 관련한 건기식 등이 인기가 높아 판매 및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위즈온컴퍼니는 인플루언서 커머스에 국한되지 않고 자사 브랜드를 론칭하며 점진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작년 5월 색조 브랜드 ‘블레르’를 론칭해 비건 성분의 립밤에 립스틱 컬러를 구현한 총 7종의 ‘밤비스틱’ 컬러 립밤을 선보였다.

개그우먼 심진화와 ‘블레르’ 컬러 립밤을 공동구매 및 라이브커머스, 펀딩 등 판매를 진행했고 현재는 국내 온라인 시장뿐 아니라 아마존까지 영역을 확장해 판매에 나서고 있다. 이 외에도 단백질 쉐이크 등 메가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아이템 출시를 앞두고 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