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키오스크, 일본 식당에 들어간다 '유센과 손잡고 본격 공급'

POS 1위 유센 주문 솔루션 결합
일본 100만 식음료 매장 디지털 전환 가속

최연돈 기자

cancin@naver.com | 2025-12-21 10:05:04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LG전자가 일본 현지 기업과 협력해 일본 전역 식음료 매장을 겨냥한 디지털 키오스크 공급에 나서며 글로벌 키오스크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LG전자 일본법인은 일본 식음료 매장 판매관리시스템(POS) 점유율 1위인 IoT 기반 매장 솔루션 기업 유센(USEN)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이달부터 일본 내 식당과 카페 등 식음료 매장에 디지털 키오스크를 본격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LG전자가 일본 IoT 기반 매장 솔루션 기업 유센(USEN)과 파트너십을 맺고, 이달부터 식당·카페 등 현지 식음료 매장에 디지털 키오스크를 공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디지털 키오스크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는 지난 10월부터 도쿄 시내 카페와 음식점, 도쿄 근교 닛코의 대표 관광지 동조궁 인근 레스토랑 등에서 시범 운영을 진행해 왔다.

 

일본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노동인구 감소와 외국인 관광객 증가가 맞물리며 고객이 직접 주문하고 결제하는 키오스크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음식점과 유통매장에서 널리 사용돼 온 버튼식 티켓 판매기를 디지털 키오스크로 교체하려는 수요가 본격화되면서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양사는 사용자 편의성이 뛰어난 LG전자 키오스크에 일본 시장에 최적화된 유센의 주문 솔루션을 결합해 일본 식음료 매장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서카나 재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일본 내 식음료 매장 수는 약 100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LG전자의 27형 키오스크는 매장 공간의 품격을 높이는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뛰어난 터치감과 빠른 반응 속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독자적인 표면 처리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를 최소화했으며, 고휘도·고해상도 패널을 적용해 다양한 조명 환경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매장 운영 목적에 맞춘 판매 정보 관리 시스템과 키오스크 전용 소프트웨어를 폭넓게 지원한다. 유센의 POS 솔루션을 적용하면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과 함께 일본어는 물론 한국어, 영어, 중국어까지 설정할 수 있어 다양한 고객의 주문 편의를 높일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레이아웃 구성, AI 기반 메뉴 추천, 주문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매장 운영자가 보다 효율적인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LG전자와 유센은 향후 키오스크 크기 다변화와 제품 고도화를 추진하는 한편, 매장 인테리어와 편의성을 함께 높일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등으로 협업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전자는 현재 한국을 비롯해 아시아, 북미, 중남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등 글로벌 주요 지역의 식당과 카페, 교육시설, 공공기관에 디지털 키오스크를 공급하며 B2B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민동선 LG전자 ID사업부장은 “디자인과 기술로 차별화한 LG전자 디지털 키오스크를 통해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 키오스크 시장에서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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