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올레드TV로 플라스틱 사용 감축·재생 원료 사용 비중 확대

LG전자, 연간 플라스틱 사용 1만3천톤↓·저감규모 전년대비 30%↑
자원 효율성, 유해물질 미사용, 탄소배출 저감 노력 등 ESG 경영 적극 참여

소민영 기자

somy@socialvalue.kr | 2022-05-16 11:28:14

▲사진=LG전자 제공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LG전자는 탄소 줄이기, 유해 물질 미사용 등 ESG 경영에 적극 노력을 하고 있다.


LG전자는 TV 사업에서 플라스틱 사용 원천 감축에 앞장서고 제품 내 재생 원료 사용 비중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LG전자는 LG올레드 에보(OLED evo)로 글로벌 친환경 인증 3관왕을 받았다. 미국 UL·스위스 SGS·영국 카본트러스트 등 유력 인증기관에서 자원 효율성, 유해물질 미사용, 탄소배출 저감 노력 등으로 친환경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LG 올레드 TV는 화면 뒤쪽에서 빛을 쏴주는 부품인 백라이트가 없는 자발광(自發光) 제품으로 LCD TV 대비 부품 수가 적고 구조가 단순해 자원 효율이 뛰어나다. 65형 신제품을 기준으로 LG 올레드 에보(65C2) 생산에 소요되는 플라스틱 양은 같은 크기 LCD TV(65UQ80)의 40% 수준에 불과하다.


LG전자가 올 한 해 판매를 계획한 올레드 TV와 같은 수량 만큼을 LCD TV로 판매할 때 올레드 TV를 판매하는 편이 플라스틱 사용량을 1만 3천 톤 가까이 줄일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LG전자가 지난해에 올레드 TV를 통해 줄일 수 있었던 플라스틱 사용량은 1만 톤에 달한다.

특히 2022년형 LG 올레드 에보는 복합섬유구조 신소재를 적용해 무게를 대폭 줄였다. 65형 신제품(65C2)은 일반 스탠드 설치를 기준으로 같은 크기의 작년 모델(65C1) 대비 45% 정도 가벼워 제품 유통 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도 줄어든다.

제품 운송용 컨테이너(40피트 기준)에 65형 신제품을 싣는 경우 한 번에 150대 가량을 운반할 수 있는데, 지난해 제품을 운반하는 경우와 비교해 컨테이너의 중량을 2.4톤(ton) 가량 줄일 수 있다.

아울러 TV 제품에 재활용 플라스틱의 사용 범위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LG QNED TV를 포함한 일부 LCD 모델에 적용하던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을 올해는 올레드 TV까지 확대 적용하면서 TV 제품에서만 연간 3천 톤의 폐플라스틱을 재생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LG전자 TV CX담당 백선필 상무는 “LG 올레드 TV는 고객의 시청 경험뿐 아니라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한 명실상부 최고 프리미엄 TV”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올레드 TV 리더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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