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ES 2026'에 'C랩 전시관' 운영, 혁신상 17개 수상

AI·로봇·디지털헬스 앞세운 15개사 글로벌 진출

최연돈 기자

cancin@naver.com | 2025-12-29 10:00:01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삼성전자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C랩 전시관’을 운영하며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삼성의 육성 프로그램을 거친 C랩 스타트업 15개사는 이번 전시를 통해 기술 경쟁력을 세계 무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CES 2026' C랩 전시관 포스터 이미지/사진=삼성전자 제공

 

C랩은 삼성전자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사업화와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2012년부터 운영돼 왔다. 삼성전자는 C랩을 통해 국내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개방형 혁신 확산에 꾸준히 힘써왔다.

 

삼성전자는 내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CES 2026에 ‘C랩 전시관’을 마련하고, 15개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전시관은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엑스포 내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에 조성되며, C랩 스타트업들은 이곳에서 AI, 로봇, 디지털헬스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공개할 계획이다.

 

이번 CES에 참가하는 15개사는 삼성전자가 직접 외부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C랩 아웃사이드’ 8개사, 삼성전자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육성한 스타트업 1개사, 임직원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 2개사, 삼성금융네트웍스의 ‘삼성금융 C랩 아웃사이드’ 4개사로 구성됐다.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 당시 삼성전자 C랩 전시관 현장/사진=삼성전자 제공

 

특히 올해는 참여 기업 중 7개사가 대구와 광주, 경북 등 지역 C랩 거점에서 출발한 스타트업으로, C랩 전시관 운영 이래 역대 최다 규모의 지역 스타트업이 글로벌 무대에 오르게 됐다.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C랩 아웃사이드를 지역으로 확대하며, 지역 내에서도 충분한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창업 생태계 구축에 주력해왔다.

 

삼성전자는 지역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업무 공간 제공과 성장 단계별 맞춤 컨설팅, 삼성전자 및 관계사와의 협업 기회 등을 지원하며 지역 인재와 기술이 지역 안에서 자생력을 갖추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 현재까지 40개의 지역 스타트업이 발굴·육성됐으며,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 탄생도 기대되고 있다.

 

C랩 스타트업들의 기술 경쟁력은 성과로도 이어졌다. C랩을 통해 육성된 스타트업들은 미국소비자기술협회가 발표한 ‘CES 2026 혁신상’에서 최고혁신상 2개를 포함해 총 17개의 혁신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최고혁신상을 받은 망고슬래브와 스튜디오랩은 모두 C랩 인사이드에서 출발해 스핀오프한 기업으로, 삼성전자의 사내 벤처 육성 성과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 역시 이번 CES에서 주목받는다. 삼성전자는 매년 CES를 통해 임직원들이 제안한 혁신 과제를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반응을 점검하고 사업성을 검증해 왔다. 올해는 AI 기반 영상 편집 솔루션과 전문가 지식 기반 AI 전자제품 추천 서비스 등 2개 과제가 전시된다.

 

이병철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장 상무는 “삼성전자는 C랩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검증받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CES 전시를 지속 지원하고 있다”며 “대구와 광주 등 지역 스타트업 참여 확대를 통해 C랩 생태계가 한층 더 확장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C랩을 통해 축적한 개방형 혁신의 노하우를 관계사로 확산시키며, 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2년 C랩 출범 이후 현재까지 총 959개의 사내벤처와 스타트업을 육성했으며, 내년에는 1,000개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비전 아래 C랩을 비롯한 다양한 상생협력 활동을 이어가며,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 산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