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솔루션, 美 아트센터와 산학협력 "글로벌 디자인 인재 키운다"

세계적 디자인 명문 ArtCenter와 손잡고 실무형 교육 강화
하이피델리티 프로토타이핑 통해 학생 아이디어 실제 제품 수준으로 구현

최연돈 기자

cancin@naver.com | 2026-01-15 09:54:54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의 글로벌 혁신 하드웨어 플랫폼 기업 모델솔루션이 세계적인 디자인 명문 교육기관인 미국 아트센터 디자인 대학교(ArtCenter College of Design)와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디자인과 제조 기술을 결합한 실무형 교육을 통해 차세대 글로벌 디자인 인재를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모델솔루션 CI 이미지/사진=한국앤컴퍼니 제공

 

모델솔루션은 조현범 회장이 직접 기획·설계한 한국앤컴퍼니그룹의 중장기 포트폴리오 전략 ‘스트림(S.T.R.E.A.M)’ 가운데 미래 신기술(Rising Tech) 구현을 담당하는 핵심 계열사다. 하이피델리티 프로토타이핑과 양산 연계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1930년 설립된 ArtCenter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패서디나에 위치한 디자인 전문 교육기관으로, 산업·제품·모빌리티 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다. 이번 협력은 ArtCenter가 지향해 온 실무 중심 디자인 교육과 모델솔루션의 고도화된 프로토타이핑 및 제조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추진됐다.

 

프로젝트는 ArtCenter 제품디자인과의 2026년 봄 학기 수업 ‘3D 모델링 3(3D Modeling 3)’ 과정과 연계해 진행된다.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퍼스널 모빌리티, 드론, 모바일 디바이스, 홈 IoT, 의료기기 등 모델솔루션의 주요 사업 영역과 연관된 제품이 과제로 제시된다.

 

수업을 통해 선발된 우수 디자인 프로젝트는 모델솔루션이 실제 양산품에 준하는 외관과 마감 품질을 갖춘 ‘하이피델리티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한다. 완성된 결과물은 학기 종료 시점에 학생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모델솔루션은 학생들에게 ▲정교한 CAD 데이터 기반의 제조 검토 ▲CMF(색상·소재·마감) 사양 반영 ▲양산을 고려한 구조·소재 설계 등 산업 현장의 실제 제조 프로세스를 직접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토타입 제작에 필요한 비용과 물류비는 전액 지원한다.

 

이번 협업을 통해 학생들은 디자인 콘셉트가 실제 물성과 완성도를 갖춘 제품으로 구현되는 전 과정을 체험하게 되며, 모델솔루션은 차세대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미래 산업과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형민 모델솔루션 대표는 “이번 산학협력은 디자인 교육과 제조 기술이 결합된 실질적인 프로젝트”라며 “앞으로도 하드웨어 플랫폼 기업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 인재 육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