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번가 2.0' 본격화한다"
이호영 기자
eesoar@naver.com | 2022-12-23 09:51:16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11번가(대표 하형일·안정은)는 각자 대표 체제 전환 후 첫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갖고 2023년 '11번가 2.0' 실행을 본격화한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2일 11번가 서울스퀘어 사옥에서 가진 "2023 립 포워드(Leap Forward)'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에서 11번가 하형일 사장은 "지난 5월 제시한 '11번가 2.0'으로의 변환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직매입 '슈팅 배송', 우주패스, 마이데이터, SK페이 오프라인 결제 등 각 사업 영역의 괄목할 성장을 기반으로 변환의 초석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고 했다.
이어 "2023년은 이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11번가 2.0' 실행 원년이 될 것"이라며 "11번가 플랫폼 경쟁력과 잠재력을 기반으로 IPO를 포함해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성장 노력을 지속해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중장기적으로 주도적인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가자"고 했다.
11번가는 올해 '애플 브랜드관' 론칭과 '슈팅 배송' 성장으로 배송 경쟁력 강화는 물론 전년 대비 매출이 약 40%(연말 추정) 증가하는 효과를 얻었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론칭 첫해보다 구매 고객 수가 73% 늘었고 이미 수천만개에 달하는 판매 상품에 향후 글로벌 확장을 통해 추가 상품경쟁력 강화를 계획하고 있다.
'우주패스 슬림' 출시와 연간 멤버십 론칭을 통해 11번가 멤버십 회원 수는 11월 기준 전년 대비 142% 증가했다. 11번가는 앱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1000만 돌파, 마이 데이터 서비스 '머니 한 잔' 론칭, SK페이 오프라인 2만2000개 매장 결제 서비스 확대 등 11번가의 본원적인 플랫폼 경쟁력 강화와 함께 차별화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여왔다.
이번 11번가 타운홀 미팅에서는 이달 초 각자 대표로 선임된 안정은 사장 인사말이 있었다. 안 사장은 "치열한 경쟁과 더불어 수익성과 생존을 동시에 걱정해야 하는 현재 시장 상황에서 11번가가 집중해야 하는 가치와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고민할 시간"이라며 "과거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근본적인 원인(Root Cause)을 찾아 지속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함으로써 11번가가 구매 고객과 판매자 모두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커머스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11번가는 2023년 '11번가 2.0'의 본격적인 실행을 위해 ▲기본 커머스 경쟁력 확보(배송·가격·상품 셀렉션) ▲구매자 판매자 참여 가치(신규 BM·트래픽·채널 확대) 강화 ▲서비스 지속 가능한 신규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두고 이에 기반한 핵심 과제 달성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각자 대표 체제의 11번가는 신규 사업 전략 전문가인 하형일 사장이 다양한 성장 전략을 바탕으로 11번가의 기업 가치 증대에 전념하고 안정은 사장이 사업 전반의 성과와 차별적인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게 된다.
11번가는 각자 대표 체제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에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 결정으로 더 기민하게 대응해 신성장 동력 확보와 서비스 고도화, 한층 강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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