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말련' 진출...현지 편의점 1위사와 '맞손'

이호영 기자

eesoar@naver.com | 2022-07-11 08:57:42

/사진=GS리테일 제공.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GS25가 현지 편의점 1위 거대 유통사와 손잡고 말레이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GS리테일(대표 허연수) 편의점 GS25와 KK그룹은 지난 9일 말레이시아에서 두 기업 최고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GS25 현지 출점과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내년 중 말레이시아에 GS25 1호점, 5년 내 500호점 출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제휴 형태는 GS리테일이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이다.

현지 파트너사 KK그룹은 말레이시아 유명 로컬 편의점 KK마트 610개를 운영하는 현지 로컬 편의점업계 1위다.

호텔·리조트 등도 주요 사업인 KK그룹은 현지 객층을 폭넓게 보유, 100여 가지 아이템을 말레이시아 전역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며 현지인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커피 전문점과 뷰티숍 등으로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해 말레이시아 대표 유통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GS리테일은 베트남과 몽골에 사업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후 코로나 기간에도 다양한 국가와 화상 회의 등을 지속하며 진출국을 타진해왔다.

이후 GS25와 강력한 협력 의지를 보인 KK그룹과 작년 5월 화상 회의를 통해 상호 의사를 확인했다. 코로나 상황이 나아진 올해 5월, KK그룹 창립자 Datuk Seri Dr. KK Chai를 비롯한 최고 경영진이 한국을 방문, 강한 GS25 도입 의지를 표명하면서 두 기업 간 주요 조건 논의는 급물살을 타게 됐다.

지난 주 GS리테일 편의점 사업부장 정재형 전무가 이끄는 방문단이 현지를 답방하면서 최종 업무 협약을 이끌어낸 것이다. KK그룹은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와 오랜 유통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말레이시아에서 미래 성장성 높은 편의점사업을 검토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GS25 운영 역량과 브랜드 경쟁력을 자체 검증한 끝에 GS25와의 협력을 열망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GS25는 지난 2018년 베트남 호치민에 1호점을 열며 해외 첫 진출을 알렸다. 현재 GS25 점포는 베트남엔 약 160여개점이 있다. 작년 12월 현지 일반인 대상 가맹 1호점을 내며 출점을 가속화해왔다. GS25는 베트남에서 연내 200개점 출점에 이어 2027년까지 700여개점 출점이 목표다.

또 지난해 5월 몽골 울란바토르에 3개점을 동시에 내면서 두 번째 해외 진출을 가시화한 GS25는 베트남에서 성공적인 상품 차별화와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육식·목축업 문화 등을 고려한 상품 전략을 펼쳐왔다. 현재 GS25는 몽골엔 70여개점을 운영 중으로 올해는 150개점을 낸다는 목표다.

이번 말레이시아 진출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로 GS25는 업계 처음 세 번째 해외 진출에 성공하며 글로벌 시장 수를 늘리게 됐다. 앞으로 GS25는 K 편의점 면모를 선보이며 '글로벌 영토 확장'을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GS25는 현지 차별화 상품 전략에 집중해나간다. 이와 함께 한국에서의 철저한 고객 분석에 기반한 차별화 상품 '프레시 푸드' 운영 기술을 말레이시아에 전파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심플리쿡·쿠캣' 등 GS25만의 특화 상품을 말레이시아 고객에게 선보일 뿐만 아니라 우리 동네 딜리버리, 반값 택배 등 한국에서 성공적인 생활 밀착형 서비스 플랫폼을 현지에 맞게 개발, 제공할 계획이다.

정재형 GS리테일 편의점 사업부장 전무는 "이번 체결식은 GS25가 지난 30여년 간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으로서 자리매김하며 쌓아온 경쟁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브랜드 우수성, K 편의점 성공 노하우를 앞세워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말레이시아는 인구 수 3300만명에 달한다. 일인당 GDP는 1만1400달러로 아세안 국가 중 싱가폴·브루나이에 이어 3위 국가다. 일상 소비재(FMCG) 성장율 17%로 매우 높고 편의점도 연간 10%대 성장률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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